작성자 도담한옥
작성일 2013년 5월 28일 (화) 17:30
No. 21
조회: 22451   추천: 0     
마감공사 - 마루, 반자, 도배, 도장, 기단 글자크기
 


 
1. 마루공사 (우물마루)
   1) 치목
   2) 조립
 
2. 반자공사 (종이반자)

3. 도배공사
   1) 재료
   2) 시공

4. 도장공사
   1) 재료
   2) 시공

5. 기단공사 (석공사)
   1) 재료
   2) 치석
   3) 쌓기
   4) 기단 윗면의 마감
 
 





 
 
1. 마루공사(우물마루)
 
 
 

1) 치목

① 귀틀, 널 등 마루부재의 단면상부는 평활하게 하고, 하부는 거칠게 된 채로 둔다.
② 기존 마루부재의 가공 상태를 확인하여 자귀질, 대패질 등의 기법을 분석하여 기존상태 대로 치목한다.
③ 귀틀과 마루널은 수평 되게 치목한다.
④ 청방은 중방재와 같은 치수를 쓰고 간사이가 커지면 단면도 크게 한다.
⑤ 귀틀의 두께는 나비와 같거나 작은 것을 사용하되, 간사이에 따라 구조상 안전한 치수로 할 수 있다.
⑥ 마루널의 규격은 건물규모에 따른 설계치수로 한다. 마루널의 나비는 일정하게 하며, 30~60㎜(1~2치) 차이가 있는 것을 섞어 쓸 수 있다.
 
2) 조립

가. 고막이치기 등
① 마루의 조립순서는 청방, 장귀틀, 동귀틀, 마루널의 순으로 한다.
② 조립전에 고막이를 쳐야 한다.
③ 고막이에는 통풍을 위해 일정한 간격으로 한 칸에 두 개씩 동그란 바람구멍을 만들어 둔다.
④ 제습을 위하여 소금과 숯, 생석회를 넉넉히 뿌려 준다.

나. 청방
① 청방은 대청마루의 옆이나 뒤에 건너댄 하인방이다.
② 기둥에 통파서 넣는 부재로 통넣고 되맞춤 한다.

다. 장귀틀
① 장귀틀은 기둥과 기둥사이에 길게 건너대어 동귀틀을 받고, 마루널이 끼이는 귀틀이다. 보통 건물의 앞뒤 방향, 즉 보 방향으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② 통재를 사용한다.
③ 장귀틀은 동귀틀을 통물려도 밑에 60㎜ 이상의 여유를 둔다.
④ 장귀틀을 하층 평기둥에 건너대고 윗기둥을 세울 경우에는 평방과 같은 형태로 하며, 그 폭은 하층 기둥지름보다 큰 것을 사용한다.
⑤ 맞춤은 다음과 같이 한다.
- 기둥에 턱을 따고 기둥 옆에 밀어 넣어 맞추고, 쐐기를 박아 헐겁지 않도록 한다.
- 기둥의 턱은 네모기둥에서 15~30㎜(5푼~1치) 정도로 하고 두리기둥에서 원에 내접하는 정사각형의 깊이로 딴다.
- 장귀틀이 기둥에서 직교할 때는 기둥심에서 45°로 연귀를 따서 서로 맞닿게 하고, 기둥에 일자 턱을 파서 밀어 넣는다. 사방을 모두 밀어 넣을 수 없을 경우에는 한쪽 귀틀을 맞댄 양 귀틀에 턱밀어 넣기로 한다.
- 다른 귀틀 또는 인방에 장부맞춤으로 할 때는 한 끝을 나비 옆에서 홈을 파서 끼우고, 다른 끝은 반대쪽 나비 밑을 통으로 파서 올려 맞춘다. 이때, 양쪽 귀틀을 평행으로 밀어 넣고 메움목을 박아 고정한다.
- 하층기둥은 장부촉에 내리 맞추고, 윗층기둥은 짧은 장부맞춤을 한다.
- 장부촉은 네모로 하거나 또는 대각선상으로 두 개를 내고, 하층기둥의 장부길이는 60~90㎜(2~3치), 상층기둥의 하부장부는 30㎜(1치) 정도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 고주에는 깊이 15~30㎜(5푼~1치)정도 직선으로 깎아서 물린다.
- 귀틀하부에는 처짐에 대비하여 동바리를 세울 수 있다.

참고) 마루널의 신축
마루널과 마루널, 마루널과 동귀틀은 아주 빡빡하게 결구해야 한다. 마루널은 습기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나뭇결 방향으로의 변형은 적지만 직각 방향으로의 변형은 감수해야 한다. 완전히 마르지 않은 나무는 그 변형이 더욱 심하다. 그래서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마루널 사이에 틈이 없다가도 건조한 겨울에는 그 사이에 틈이 생긴다.

라. 동귀틀
① 동귀틀은 장귀틀과 장귀틀에 건너지르고 마루널이 끼이는 장귀틀보다 짧은 귀틀이다. 그러나 장귀틀보다 큰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툇마루 같은 곳에서 앞뒤 기둥 사이에 건너지른 장귀틀은 길이가 매우 짧은 반면 동귀틀은 한 칸 길이로 장귀틀에 비해 길다.
② 맞춤은 장귀틀과 같이 장부맞춤하고, 맞춤자리는 쐐기로 고정한다.
③ 동귀틀은 양쪽 끝의 너비가 다르다. 마루널은 동귀틀의 길게 판 홈에 의지해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차례대로 밀어 넣는데, 마감과 널의 착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마루널의 형태가 사다리꼴이 되게 하는 것이다.

마. 마루널
① 마루널은 좌우에 혀를 내는 길이와 빗길이를 가산하여 여유있게 자른 후 설치된 동귀틀에 걸쳐놓고 초장과 막장의 길이를 정확히 표시한다.
② 혀는 동귀틀에 판 깊이보다 약간 짧게 자르고 혀의 턱과 끝에 먹줄을 친다.
③ 마루널은 옆댐을 빈틈없게 하고, 윗면은 동귀틀과 수평되게 한다. 턱높이와 혀의 두께를 표시하여 남은 부분은 비스듬히 깎는다.
④ 마루널의 막장은 동귀틀 한 옆의 홈턱을 위에서 따고 내려 끼우거나 밑에서 막장턱을 통으로 파서 올려 끼운다. 경우에 따라 막장 밑은 솔대로 박을 수 있다.

바. 툇마루
① 툇마루의 장귀틀 설치는 마루를 설치하는 외진기둥과 본체기둥의 밑둥부분에 장귀틀 구멍을 따내고 통넣기맞춤을 한다.
② 툇간 마루의 동바리 받침, 귀틀의 맞춤 등은 우물마루 귀틀의 해당 항목에 준한다.
③ 마루널 조립은 일반 마루와 같은 기법으로 한다. 단, 마루의 끝부분은 여모귀틀로 처리한다.
 






 

2. 반자공사(종이반자)
 
 
 

- 반자틀(반자대) : 천장의 면재를 받는 수평재. 한 방향으로만 설치할 때와 교차 격자형으로 짤 때가 있음
- 달대받이 : 들보나 층보에 건너대어 달대를 박아대는 재
- 달대 : 반자틀을 들보나 층보에 달아매는 세로재
- 반자틀받이(반자대받이, 다라이) : 반자대를 설치하기 위하여 건너대는 재
- 반자널(반자판) : 천장의 밑면에 댄 면재로 널 또는 넓은 판
 
반자공사의 재료는 창호공사에 준하여,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달대로 반자대받이를 달아맨다.
② 반자대는 밑면이 +자로 교차한다. 반자대는 서로 반턱맞춤 한다.
③ 반자대의 간격은 초배지의 크기에 맞게 한다.
④ 반자대에 맞추어 약5㎜정도의 합판을 붙인다.
⑤ 종이가 붙여지는 반자대면은 종이가 떨어지지 않도록 대패질한다.
⑥ 초배지를 붙이고 난후 도배를 한다.
 
 






 
3. 도배공사
 
 
1) 재료

① 재료는 한지, 천연벽지, 실크벽지 등을 사용한다.
② 한지는 보통 창호지라고 부른다. 백색이며 투명도가 좋은 종이를 사용한다.
③ 도듬지 : 도듬문?맹장지 등에 바르는 무늬가 있는 넓은 종이를 사용한다.
④ 장지 : 두껍고 질긴 저장지를 사용한다.
⑤ 초주지 : 닥풀로 뜬 종이(섬유질이 보강된 창호지)를 사용한다.
⑥ 백지 : 닥나무껍질로 만든 빛깔이 흰 종이를 사용한다.
⑦ 후백지 : 두꺼운 백지를 사용한다.
⑧ 두 겹으로 된 이배지, 세 겹으로 된 것을 삼배지라 부른다.
⑨ 초배지는 얇은 것을 쓰며 재배지는 질기고 두꺼운 것으로 하고, 정배지 밑바름은 비교적 불투명한 백지를 쓴다.
⑩ 벽지와 천장지는 같은 재질로 할 수 있으며, 바닥은 장판지를 사용한다.(콩땜을 해 놓은 각장판 등)
 
2) 시공

도배는 일반적으로 벽면과 천장을 먼저 바르고 창호지를 붙인 다음 바닥에 장판지를 까는 순서로 진행한다. 벽과 천장을 도배하려면, 먼저 합판을 붙이는 데 사용한 못 자국이 배지 위로 배어 나오지 않도록 처리해야 한다. 초배는 우선 합판의 틈과 못을 박은 곳 위에 한지를 잘라 붙인 후 한지 한 겹을 고루 바른다. 한 번 더 바탕이 되는 하지를 도배하는데, 이를 중배라 한다. 마지막으로 삼배지를 사용해 마감하면 벽과 천장의 도배는 끝이난다. 도배는 습기가 많은 장마철을 피하는 것이 원칙이다.
① 기둥, 보, 도리, 문틀, 벽선 등 목 부재는 도배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도배할 수 있다.
② 도배할 바탕을 깨끗하고 평평하게 정리한 후에 도배한다.
③ 초배, 재배, 정배의 순서로 한다.
④ 벽과 천정은 같은 재질의 한지로 바르되, 건물에 따라 초배 또는 재배한 후 정배를 한다.
⑤ 방바닥은 초배 또는 재배를 한 후 두꺼운 장판지(한지)로 정배를 한다.

가. 도련
도배지는 갓둘레를 일정하게 도련질하여 쓰고, 색깔, 무늬가 일치하도록 마름질하여 절단한다.

나. 풀칠
① 바탕 풀칠은 바탕의 흡수성이 심하거나 건조하였을 때에는 물을 뿜어 추겨두거나 바탕면에 묽은 풀칠을 하고, 초배지를 붙인다.
② 종이에 풀칠을 할 때에는 풀이 고르게 묻도록 하고 종이의 흡수 및 늘어나기가 균일하게 되도록 빨리 칠한다.
③ 두꺼운 종이, 장판지 등은 물을 뿌려 두거나 풀칠을 하여 2시간 정도 경과한 후에 풀칠을 고르게 하여 붙인다.

다. 벽과 천장의 도배
① 주름살이나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붙임면을 고르게 정리하고, 특히 갓붙임을 정확히 한다.
② 굽도리지는 벽지를 붙인 다음 붙인다.
③ 벽의 한 높이를 벽지 여러 장으로 붙일 때는 밑에서부터 위로 붙인다.
④ 천장을 붙일 때에는 겹침턱이 입구에서 보이지 않게 하며 붙임 방향은 길이방향으로 한다.
⑤ 창문의 빛이 들어 올 경우에는 빛과 평행하게 붙인다.

라. 초배
① 바탕 풀칠 및 풀칠의 기법에 따라 주름살이 없게 이음새를 맞추어 붙인 다음, 그 표면을 솔 또는 귀얄로 세로, 가로 눌러 붙인다.
② 이음새의 겹침은 6~15㎜로 한다.
③ 널 바탕의 초배는 널쪽매 솔기의 옆(나비 50㎜정도)에는 풀칠하지 않고 초배지를 붙여 널의 신축으로 인한 갈램을 방지한다.
④ 벽 및 천장 갓둘레 띄움거리는 30~50㎜ 정도를 유지한다.
⑤ 초배지가 완전히 건조된 후 요철면을 정리한다.

마. 재배
① 초배에 준하며
② 재배지는 징두리부분에는 한두겹 더 붙이거나 낡은천 등을 붙인다.
③ 재배지의 이음부가 초배지의 이음부와 엇갈리게 한다.

바. 정배
① 정배지는 음영이 생기지 않는 방향으로 이음을 두어겹 겹쳐 붙이고, 표면을 솔?헝겊 등으로 문질러 주름살이 없도록 하며, 갓둘레는 들뜨지 않게 밀착시킨다.
② 이음솔기는 일정하고 줄을 바르게 한다.
③ 무늬가 있는 정배지의 이음새는 무늬가 일치하도록 줄바르게 붙인다.
④ 정배지의 이음은 초배지?정배지의 이음 위치를 피하도록 한다.

사. 바닥의 장판
방바닥을 흙으로 마감 하였을 때는, 우선 바닥을 문지른 다음 깨끗하게 비질하여 바닥을 쓸어낸다. 그리고 먼저 얇은 한지를 초배지로 바르고, 각장판을 문의 반대쪽에서 시작해 문 쪽으로 가면서 이어 나간다. 바닥과 벽이 만나는 부분에서는 장판을 꺾어 올려야 한다. 그 윗선은 하인방을 기준으로 수평이 맞도록 잘라낸다.
① 장판지는 온돌바닥 구석구석이 완전히 건조된 후 붙이기를 한다.
② 장판지의 갓둘레는 도련질하고 실면적에 맞추어 나누어 보고 마름질한다.
③ 장판지는 한 면에 풀칠하여 맞접어두었다가 적당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 재배지 위에 붙인다.
④ 장판지는 중앙에서부터 헝겊으로 갓둘레로 풀을 밀어내듯이 붙이고, 주름살, 기포 등이 없게 사발 등으로 평활하게 밀어 붙인다.
⑤ 이음새는 줄바르고 겹침 나비는 일정하게 당겨 붙이고 구석, 모서리의 각도 정확히 눌러 붙인다.
⑥ 장판지를 바르면서 벽체까지 굽도리를 한다. 이어서 콩댐을 하고 생으로 짠 들기름을 먹여 마무리한다.
⑦ 두꺼운 장판지의 이음은 맞대기 하고 이어 엷은 솔기쪽을 덧붙이고 가장자리가 밀착되지 않을 때에는 얇은 널을 대고 눌러 두거나 참지 등을 오려 붙이고 눌러둔다.
⑧ 이음새가 잘 붙지 않을 때에는 창호지를 풀칠하고 눌러 붙이거나 도련대 또는 도련판으로 눌러댄다.

아. 창호
① 창호지에는 깨끗하고 맑은 풀을 사용하여야 한다. 쌀풀 또는 밀가루풀 등을 사용한다. 쉰 풀과 언 풀은 접착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사용하지 아니한다. 풀칠은 귀얄을 평행방향으로 일정하게 운행시켜 귀얄자국이 나지 않게 한다.
② 질기고 두꺼운 것은 묽은 풀을 전면에 칠하여 붙이되, 이은 짬을 건너지르는 가로살 또는 세로살에 오도록 하여 보이지 않게 한다.
③ 창호지는 한 장씩 놓고 온통 풀칠하여 붙이되, 문울거미, 문살 등에 먼저 풀칠을 하여 팽팽히 당겨 붙이고 우그러짐 등이 없게 붙인다.
④ 창호지를 여러 장 이어 붙일 때에는 아래에서 위로 붙인다.
⑤ 창호지의 중간 이음은 창살에 오게 하고 갓 둘레는 도련질한다.
⑥ 문풍지는 창틀의 폭보다 넓게 잘라서 붙이도록 한다.
⑦ 문의 손잡이 등은 창호지를 먼저 바르고 나중에 부착하며, 그대로 두고 할 경우에는 모양을 정확히 오려 놓고 주걱으로 마무리한다.
⑧ 창호지가 살 위에서 이어질 때는 겹침을 살나비 보다 작게 하고, 살과 살 사이에서 이어질 때는 3㎜ 내외로 한다. 이 때 겹침이 너무 작으면 마를 때 갈라지기 쉬우며, 겹침이 많으면 보기에 좋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⑨ 창호지에 풀칠을 하고 들어올릴 경우에는 찢어질 수 있으므로 종이의 양귀를 창호에 붙인 후에 풀칠한다.
⑩ 창호지는 전면에 묽은 풀칠을 하고, 울거미살은 약간 된풀을 칠하여 바로 붙이거나 울거미살에만 풀칠하여 종이를 붙인 후 물을 뿌려 두었다가 말릴 수도 있다.
⑪ 창호지의 전면에는 섬유구멍이 메워지고 보풀이 없어지도록 풀칠을 한다. 종이가 마르면 팽팽하게 되는지 확인한다.
⑫ 맹장지·두꺼비집은 질긴 초배지를 쓰며, 이음새가 살에 오도록 마름질하여 울거미살에 풀칠한 후 종이를 당겨 붙인다.

자. 보양
① 바탕면은 건조시 이물질이 묻지 않고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보양한다.
② 바탕면이 충분히 건조된 다음 도배를 하고 도배지를 완전하게 접착시키기 위하여 접착과 동시에 롤링을 하거나 솔질을 한다.
③ 직사광선 또는 통풍을 피하여 건조, 균열, 늘어짐, 퇴색 등이 없게 하고 손상, 오염되지 않도록 보양한다.
 






 
 
4. 도장공사

 
1) 재료

① 옛날에는 목부에 콩기름이나 들기름을 발랐으나 요즈음은 스테인류를 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② 스테인은 올리브를 주원료로 한 식물성 안료로, 목재에 해가 없고 방습성이 뛰어나다.
③ 스테인은 규격품으로 생산되어 일정한 시공성을 보장할 수 있다.
④ 다만 칠했을 때 냄새가 콩기름과 차이가 있고,
⑤ 시간이 지나면서 색도 변하며,
⑥ 콩기름을 칠하는 것에 비해 자연스러움이 떨어진다.
⑦ 스테인은 바를 때 약간 색을 넣을 수도 있다.

2) 시공

① 도장공사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나무 사이의 벌어진 틈을 메우는 것이었다. 나무는 시간이 지나면서 뒤틀리고 트게 된다. 그 틈을 아주 곱게 만든 톱밥과 접착제를 메워 넣었다.
② 다음은 나무의 표면을 사포로 가는 일이다. 대패질하여 매끈하게 가공한 표면이지만 그보다 더 곱게 표면을 갈아 대팻날 자국을 없앴다.
③ 사포질이 진행되는 동안 한쪽에서는 스테인과 안료를 섞어 원하는 색을 만든다.
④ 칠을 할 때는 주변에서 먼지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⑤ 칠을 빠뜨리는 부분이 없도록 조그만 부분도 조심해야 한다.


 




 
 
5. 기단공사(석공사)
 
공정상 기단 마감은 집의 골격을 조립하기 전이나 지붕까지 완성한 후 공사 마지막 단계에서 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석공들이 들어오기 전에 필요한 돌의 크기와 양을 산출해야 한다. 돌을 가공할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1) 재료

① 석재는 절리가 심하거나 떨어짐, 흠집 등의 결함이 없고, 가공 마무리한 치수에 부족함이 없는 것을 사용한다.
② 구조재로 사용하는 화강암은 압축강도가 500㎏/㎠ 이상, 흡수율 3% 미만의 것을 사용한다.
석재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2) 치석

가. 채석(돌가르기)
① 원석재의 연속하는 3면에 표시한 먹줄상에 쐐기(야)를 끼울 수 있는 구멍을 150~250㎜ 정도의 간격으로 판다.
② 구멍 반대쪽에는 철봉을 받쳐 놓고 구멍에 쐐기와 날개쇠를 끼워 쇠메로 두들겨 가른다.

나. 가공
① 맞댄면은 나비 30~60mm 정도까지 표면과 같게 가공하고, 그 외는 두드러진 곳이 없게 가공한다.
② 뒷 뿌리는 수평 되지 않고 경사지게 가공한다.
③ 석재면의 중앙부가 가장자리보다 오목하거나 볼록하지 않게 가공한다.
④ 담당원이 지정하는 곡선형?쇠시리 등은 합판 또는 철판제의 본판을 원척도에서 정확히 떠서 이에 따라 가공한다.
⑤ 석재가공은 매공정을 순서대로 이행하여 본래의 질감이 나게 한다.
⑥ 석재가공은 다음 순서에 의한다.
 
주)
1. ○내의 숫자는 가공순서를 말한다.
2. *표 공정을 생략하거나, +표의 공정으로 바꿀 때에는 설계도서에 따른다.
3. 갈기마무리 또는 잔다듬마무리로써 도드락망치 사용을 금지하고자 할 때에는 설계도서에 따른다.
4. 갈기공정은 잔다듬 3회 한 다음에 하는 것으로 한다.

다. 혹두기
① 석재면의 도드라지거나 모서리의 불필요한 부분은 쇠메로 쳐서 떼어 버린다.
② 마름돌 주위에 먹줄을 그어 마무리선 또는 맞댄면을 정하고, 이 먹줄에 평날메를 대고 망치로 쳐서 맞댄면 갓둘레를 평면선으로 따낸 후 가공한다.
③ 석재의 중간면은 쇠메·평날메 등을 써서 거친 면으로 가공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으로 쪼아 깨뜨리되 정자국이 남지 않게 한다.

라. 정다듬
① 끝날이 뾰족한 정으로 쪼아서 평평하게 가공한다.
② 정자국의 거리간격과 깊이를 일정하게 한다.
③ 줄정다듬기는 정을 한 줄로 쪼아 돌표면에 평행골이 지게 한다.

마. 도드락다듬
정다듬한 석재면을 거친도드락망치로부터 잔도드락망치의 순으로 1~3회 두들겨 마무리한다.

바. 잔다듬
① 도드락다듬한 면을 3회 정도 날망치(외날망치, 양날망치)로 일정방향 평행하게 찍어 가공하고 평평하게 마무리한다.
② 횟수가 많은 것은 처음 두 번은 서로 직교하는 빗방향으로 가공하고, 그 다음은 평행으로 가공한다.

사. 물갈기
① 잔다듬한 석재면을 숫돌과 연마제를 사용하여 갈기한다.
② 광내기를 할 경우 석재면을 청소하고, 광내기가루를 헝겊 등에 묻혀 문질러서 광을 낸다.
③ 광내기를 하지 않을 경우 맑은 물을 사용하여 석재면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아. 맞댄면 가공
맞댄면은 표면에서 30~60mm 까지 다듬으며, 표면과 같게 가공한다.

 
3) 쌓기
① 기단 주변의 배수시설을 정비하여 물이 기단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② 돌쌓기는 규준틀에 따라 수평실을 치고 모서리, 구석 등의 기준이 되는 위치에서 부터 시작한다.
③ 지대석을 설치한 위에 기단을 쌓는다.
④ 1일 쌓기높이는 설계도서에 따르되, 상부를 쌓을 때 아래켜가 밀려나거나 기초 변형이 되지 않도록 한다.
⑤ 매 켜마다 면바르게 쌓은 후 다음 켜를 쌓는다.
⑥ 뒷채움돌은 양질의 것을 사용한다.
⑦ 면석은 전후 면에서 통줄눈이 생기지 않게 하고 뒷길이는 뒷채움석과 엇물리도록 쌓는다.
- 돌쌓기는 하부에 큰 돌을 사용하고 상부로 갈수록 작은 돌을 사용한다.
- 모서리는 면에 놓는 돌보다 폭이 넓은 것을 사용한다.
- 두 번째 단은 첫 번째 단보다 2~3푼 안쪽으로 들여놓았다. ‘퇴물림’ 또는 ‘들여쌓기.
- 윗면 일부가 외부로 노출된 아랫단의 돌 모서리는, 사람 손으로 도드락망치질을 해서 모접기했다.

아래는 각종 돌쌓기법을 예시한 표이다.

  

참고) 건식쌓기와 습식쌓기
돌을 쌓는 방법은 크게 ‘건식쌓기’와 ‘습식쌓기’ 두 가지가 있다. 돌 사이에 사춤을 넣지 않고 돌끼리 맞물리도록 쌓는 것이 건식 쌓기이고, 사춤을 넣어 쌓는 것을 습식쌓기라 한다.
습식쌓기는 건식쌓기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진다. 돌은 영구적인 재료인 반면 사춤은 어떤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돌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줄눈의 두께에도 차이가 있어, 습식쌓기를 하면 줄눈이 두꺼워져 한옥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옛날의 돌쌓기를 보면 건식쌓기가 더 일반적이며, 장대석은 반드시 건식쌓기로 했다.
반면에 쌓는 데는 습식쌓기가 편하다. 사춤의 완충 부분이 있어 돌끼리 이를 맞출 필요가 없다. 건식쌓기는 돌이 서로 맞닿는 면이 직각과 직선에서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둘 사이에 많은 틈이 생긴다.

참고) 자연석기단 쌓기
① 하부에 큰 돌을 사용하고 상부로 갈수록 작은 돌을 사용한다.
② 층단 물려 쌓기를 하여 구조적으로 안정감이 있도록 한다.
③ 쌓기 단면은 심석 쌓기기법으로 하고 맨윗단도 심석을 설치한다.
 

4) 기단 윗면의 마감
기단 윗면의 마감은 강회다짐과 전돌을 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추천  목록,List 
이전이전  한옥 표준시공
다음다음  기와공사
번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한옥 표준시공 도담한옥 2013. 5. 7 16111
21
마감공사 - 마루, 반자, 도배, 도장, 기단 도담한옥 2013. 5.28 22451
18
기와공사 도담한옥 2013. 5.27 24340
17
미장공사 도담한옥 2013. 5.27 11502
16
목공사 - 몸체부 결구 도담한옥 2013. 5.24 12997
15
목공사 - 지붕부 결구 도담한옥 2013. 5.24 13257
14
목공사 - 지붕부 부재 치목 도담한옥 2013. 5.24 14946
13
목공사 - 결구(조립) 도담한옥 2013. 5.23 8972
12
목공사 - 치목 도담한옥 2013. 5.23 9693
11
목공사 도담한옥 2013. 5.13 10594
HOME   12   다음
확장검색
'한옥 짓는 방법' 게시판 검색
DODAMhanok.co.kr

QR
COPYRIGHTⓒDODAMHANO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