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도담한옥
작성일 2013년 5월 27일 (월) 12:56
No. 17
조회: 12624   추천: 0     
미장공사 글자크기
 

 
1) 생석회 피우기 (소화)
 
2) 벽치기
   가. 외엮기
   나. 초벌바름
   다. 고름질
   라. 재벌바름
   마. 정벌바름
   바. 사벽마감
   사. 회벽마감
   아. 고막이벽
   자. 당골벽
   차. 합각벽
 
3) 보양
 

 

1) 생석회 피우기(소화)
① 생석회는 물을 혼합하여 7일 이상 피워 사용한다. 그렇지 않으면 남은 덩어리가 후에 피어나 표면이 들뜨게 된다.
② 강회를 피울 때 물은 가급적 적게 사용하며, 가수한 후에 높은 습도를 일정기간 유지한다.
③ 혼합된 반죽물은 뭉쳤을 경우 흘러내리지 않아야 한다.
 


 

2) 벽치기
시공순서는 외엮기 - 초벌바름(초벽치기, 맞벽치기) - 고름질 - 재벌바름 - 정벌바름 순으로 한다.

가. 외엮기
외엮기는 흙을 바르기 위하여 중방과 상, 하인방 사이에 세운 중깃에 좁은 간격으로 외가지를 엮어대는 것을 말한다. 시공순서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중깃
① 상·하인방에 끌 등으로 홈을 파서 세로로 끼우고 쐐기 등을 박아 흔들림이 없도록 고정한다.
② 기둥벽선에서 60㎜ 정도 이격하여 설치하고, 간격은 300~400㎜ 정도로 한다.
③ 벽체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중깃의 설치를 생략할 수 있다.
외엮기 했을 때 중깃과 외역기한 뼈대가 단면에서 봤을 때, 수장의 중심에 오도록 세워야 한다. 그래야 흙벽을 쳤을 때 안팎 모두 흙벽이 일정한 두께를 유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깃을 벽체 중심의 안쪽으로 세우고 외는 바깥쪽에서 엮는다.

① 눌외를 30㎜ 간격으로 중깃에 외새끼로 감아 견고히 엮고, 설외를 30~50㎜ 간격으로 가시새와 눌외에 견고하게 엮어댄다. 수직으로 세운 것을 ‘설외’, 수평으로 눕힌 것을 ‘눌외’라 부른다.
② 외의 양끝은 주선이나 벽선, 상·하인방 등에 맞닿게 설치한다.
③ 중깃에 외새끼 등으로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④ 외 사이는 엄지손가락이 들어갈 정도의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너무 촘촘하게 만들면 흙벽치기가 곤란하다. 외엮기한 안팎에 흙벽을 치는데, 한쪽에서 친 흙이 맞은편에서 친 흙과 맞닿아야 하기 때문이다.
 

나. 초벌바름
① 외를 엮어 댄 실내 쪽을 먼저 바른다.
② 외 엮은 면에서 먼저 잘 발라 붙이고 외의 표면으로부터 두께 12mm이내 반대편까지 밀려 나오도록 눌러 바르되 인방두께보다 6~9mm 안으로 평탄하게 바른다.
③ 초벽바름 흙은 외의 뒷면으로 충분히 밀려 나오도록 하되 그 날 중에 흙손으로 되발라 외에 이겨 바르고 남은 흙은 훑어버린다.
④ 한면 바름일때는 초벽바름을 다소 두껍게 발라 손질한다.
⑤ 양면바르기일 때는,한쪽면에 바른 흙이 뿌연 흙색이 날 때까지 충분히 건조된 후 맞벽을 친다.
⑥ 표면은 다름에 이어질 재벽치기의 흙이 잘 붙도록 하기 위해 거칠게 만들었다.
참고) 흙손질
?흙손질은 각 방향으로 균등하게 한다.
?갈라지거나 들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바름층이 굳기 전에 마무리한다.
?흙손질 및 흙손 누름작업은 물기가 걷힌 상태를 확인한 후 실시한다.
?백색 혹은 유색의 치장 바름면에 흙손질을 할 경우는 물기얼룩에 주의하여 색 얼룩이나 흙손에 의한 변색얼룩 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초벌바름은 바탕의 강성과 부착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흙손을 선택하며 흙손으로 충분히 누르고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다. 고름질
① 초벌바름이 약간 건조된 후, 큰 갈램이 있거나 가장자리에 틈서리가 있는 곳을 고른다.
② 심하게 우묵한 곳은 같은 재료로 메꾸어 바름면이 평탄하게 한다.

라. 재벌바름
① 초벌바름이 적당히 건조된 다음 재벌바름을 한다.
② 재벌흙은 흙손자국이 없게 면바르게 바른다.
③ 재벽 위에 그대로 도배를 할 때는 쌀풀, 밀풀로 반죽하여 평활하게 바른다.

마. 정벌바름
정벌바름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회만 가지고 마감하면 회벽이 되고, 여기에 황토와 모래를 섞어서 마감하면 사벽이 된다.
① 재벌바름이 충분히 건조된 후 정벌바름을 한다.
② 초벌바름과 재벌바름의 면을 거칠게 긁어 정벌바름이 잘 부착되도록 한다.
③ 벽체의 두께가 수장재를 포함한 벽선보다 두껍게 마감되지 않도록 한다.

바. 사벽마감
① 초벌, 재벌바름은 전항에 준한다.
② 재벌바름위에 모래와 마사를 혼합하여 정벌바름으로 마감한다.
③ 사벽위에 재차 마감이 필요한 경우에는 같은 기법으로 재사벽을 바른다.
④ 사벽은 강회와 흙, 모래의 배합비와 흙 빛깔에 따라 노란색에서 붉은색까지 다양한 색이 난다.
⑤ 새벽, 재사벽의 바름두께는 시방서상 특기가 없을 때는 3mm로 한다.

사. 회벽마감
회사벽(석회죽) 바름
회사벽은 현장에서 생석회를 소성시켜 석회죽을 만들고 여기에 모래, 황토(부드럽고 누런 진흙) 또는 풍화토 등을 섞어 만든다.
석회죽은 생석회에 1~2배 되는 물을 가해 2시간 정도 두었다가 알맹이가 없게 한 후 윗물을 따라 버린다.
초벽의 갈램 틈서리 등에 석회죽이 들어가 끼이도록 눌러 바르고 흙손자국이나 우묵한 곳이 벗게 미끈하게 바른다.
회반죽 바름
① 초벌이 건조된 다음 시기를 보아 재벌바름을 한다.
② 정벌바름은 흙손 자국이 없이 면바르게 바른다.
③ 회반죽은 소석회에 여물을 섞고, 해초풀로 짓이겨 두께 3mm내외로 덧바른다. 필요할 때는 밑바름으로 재사벽을 바른 위에 바른다.
참고) 강회 모르타르 바름
?아귀토, 양성, 담장줄눈, 고맥이 등에는 강회 모르타르 바른다.
?강회 모르타르 바름의 배합은 백토:강회:모래를 1:2:3의 배합비로 한다.
?강회 모르타르에는 백시멘트를 혼합하기도 한다.
?강회의 혼합비율은 기준이상으로 한다.

아. 고막이벽
① 기단 윗면 바닥과 외벽 하방 사이에도 초석높이만큼 공간이 뜨는데 그 부분을 막는 것을 ‘고막이’라 부른다. 마루 밑이나 구들에도 해당되는 부분이 있다. 재료는 잡석, 전벽돌, 기와 등을 사용한다.
② 고막이 하부는 상부보다 넓게 해서 안정되게 한다.
③ 고막이 설치 시 그 폭은 하방 폭보다 넓게 한다.
④ 마루 밑의 고막이 부분에는 통풍구를 설치한다.
⑤ 고막이는 지면보다 20∼30㎝정도 깊게 설치한다.
⑥ 초석위의 기둥과 만나는 부분에서는 기왓장 등으로 기둥밑 부분을 틈을 준다.

자. 당골벽
① 당골벽은 도리위 서까래간 사이의 틈을 메우는 벽을 말하며, 틈새가 넓은 경우에는 싸릿대, 기와조각, 대나무 등을 힘살을 넣고 바르며, 틈이 좁은 경우에는 진흙만으로 면바르게 재벌바름을 하여 마감한다.
② 굴도리 위의 당골벽 회반죽 바르기는 건물외측은 굴도리상단 바깥쪽에서 수직으로 바르고, 건물내측은 굴도리 외곽선으로부터 도리의 중심에 치우친 지점에서 수직 또는 중심부 쪽으로 기울게 하여 전체단면을 사다리꼴의 형태로 한다.
③ 당골벽을 바르는 두께가 굴도리표면에서 얇게 되면 탈락현상이 발생됨으로 도리 하부로 처지지 않는 부위에 바른다.
④ 납도리위의 당골벽 회반죽 바르기는 건물외측은 납도리 상단 안쪽에서 수직으로 바르고 건물내측은 납도리 상단에서 수직 또는 중심부 쪽으로 약간 기울게 하여 전체단면을 사다리꼴의 형태로 한다.

차. 합각벽
① 팔작지붕의 옆면에 만들어지는 삼각형 벽면을 합각이라 부른다.
② 목재널을 사용하여 판벽으로 하기도 하지만 벽돌을 쌓아 벽을 친 다음 무늬를 넣어 마감하기도 한다.
 


 

3) 보양
① 벽체의 바탕이 시공 완료된 후 흔들림 등 변형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② 바름면은 근접된 부재면이 오손되지 않게 종이 붙임, 널대기 등으로 보양한다.
③ 바름면 자체의 오염방지 및 건조균열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풍, 일조를 피한다.
④ 겨울철에는 동해와 건조방지를 위한 적당한 보양을 하여 알맞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다.
⑤ 장마철의 시공은 피한다.
 

참고) 단열재 추가
전통한옥의 벽체는 상인방과 하인방, 벽선 등의 부재에 중깃을 설치하여, 여기에 눌외, 설외를 새끼로 엮어 바탕을 마련하고 맞벽을 친후 표면마감을 하는 외엮기 벽이다. (마감은 회벽, 또는 재사벽 마감) 그러나 현대에 있어서는 이것이 시공이 복잡하고 공사기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므로, 내부에 단열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시공법을 개량한 방법이 채용되기도 한다.
 
추천  목록,List 
이전이전  기와공사
다음다음  목공사 - 몸체부 결구
번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한옥 표준시공 도담한옥 2013. 5. 7 16975
21
마감공사 - 마루, 반자, 도배, 도장, 기단 도담한옥 2013. 5.28 24059
18
기와공사 도담한옥 2013. 5.27 25989
17
미장공사 도담한옥 2013. 5.27 12624
16
목공사 - 몸체부 결구 도담한옥 2013. 5.24 13909
15
목공사 - 지붕부 결구 도담한옥 2013. 5.24 14406
14
목공사 - 지붕부 부재 치목 도담한옥 2013. 5.24 16143
13
목공사 - 결구(조립) 도담한옥 2013. 5.23 9626
12
목공사 - 치목 도담한옥 2013. 5.23 10682
11
목공사 도담한옥 2013. 5.13 11306
HOME   12   다음
확장검색
'한옥 짓는 방법' 게시판 검색
DODAMhanok.co.kr

QR
COPYRIGHTⓒDODAMHANOK. All Rights Reserved.